UPDATED. 2024-03-28 (목)
박승원 광명시장, 재정분권 비율 늘려 지방재정의 자율성·책임성 높여야
박승원 광명시장, 재정분권 비율 늘려 지방재정의 자율성·책임성 높여야
  • 김종균 기자
  • 승인 2018.11.05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월례회의서 KTX광명역 남북교류 플랫폼 역할 강조

박승원 광명시장은 주민 참여권 보장과 자치단체의 실질적 자치권 확대로 지방과 중앙의 협력적 동반자 관계 정립이 중요하고, 특히 재정 분권과 관련, 국세와 지방세 비율을 7대 3으로 조정하여 지방재정의 자율성·책임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지난 1일 오후 시민회관에서 열린 11월 월례회의에서 이 같이 밝히고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이 주는 의미는 시민중심의 지방자치로 가는 역사적인 전환점이 될 수 있다며 직원들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자치분권 관련 교육을 더욱 확대 강화하고, 지방자치법 개정의 내용과 취지를 시민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박 시장은 이날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 따라 경기도가 남북교류협력 컨트롤 타워 및 남북교류 플랫폼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남북평화철도 연결과 관련하여 서울보다 광명역이 훨씬 유리하다는 주체적인 논리를 펼치고 자치단체 차원의 교류사업을 발굴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박 시장은 이와 관련해서 내년 5월에 1천여 명의 광명시민과 함께 도라산역 주변 걷기 대회를 개최하겠다고 했다.

박 시장은 또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사립유치원과 어린이 집의 정부지원금 비리와 관련, “사전에 보조금 지원단체 등에 실태를 철저하게 해서 불필요한 집행이나 사적인 용도로 사용 하였는지에 대한 지도감독을 철저하게 해야 한다”면서 “위법행위가 발견되었을 때는 강력하게 조치하고 향후에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정비하고 지도해서 부모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심보육 환경이 조성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박 시장은 최근 개최한 500인 원탁토론회와 관련, “토론회에서 시민들이 주신 의견은 공약과 같은 것은 통합하고, 새로운 제안은 각 부서에서 검토 후에 내년에 반영함은 물론 시간이 소요되는 사업은 구체적인 정책설계가 필요한 것은 다양한 형태의 토론회를 열어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했다.

박 시장은 특히 민선7기 시정 최우선 핵심과제로 일자리 정책을 강조하면서 시의 모든 정책 역량을 일자리에 집중하겠다고 했다. 앞서 박 시장은 언론 정책브리핑을 통해 임기 내에 일자리 5만6,010개(공공부문 2만 5,270, 민간부문 3만0740개, 고용률 67.7% 목표)를 창출하겠다고 발표했다. 

박 시장은 특히 동절기를 맞아 독거노인, 장애인, 사회복지시설 등 취약계층에 대한 긴급 상황을 미리 대비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박 시장은 이어 직원들에게 부서간의 협업을 위한 훈련을 주문했다. 광명시민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도시를 만드는 것이라 강조한 박 시장은 “가족같은 조직문화를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면서 “각 부서에서 공약사업이나 현안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서로 잘 협업해서 적극적으로 일하는 분위기를 이끌어 나가가는 한편 시민을 위한 사업에 애착을 가지고 어려운 사업이라도 적극 추진하고 정체성에 맞는 신규 사업도 적극 발굴해서 최선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박 시장은 “각종 행사장에서 휴일 없이 고생하는 직원들을 지켜보면서 직원들이 일주일에 한 번은 쉬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앞으로 가급적 일요일은 행사를 개최하지 않고 하루는 충분히 휴식하고 주중에는 업무에 집중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