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토)
경기도, ‘한국사회적가치실천협의회’ 공식 출범!
경기도, ‘한국사회적가치실천협의회’ 공식 출범!
  • 김옥수 기자
  • 승인 2018.12.05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경기도의회서 출범식 개최…전국 사회적경제 허브 역할 기대
경기도사회적경제 사회적협동조합은 4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사회적 가치 실천 전략과 사람 중심 사회를 만들기 위해 구성한 한국사회적가치실천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경기도사회적경제 사회적협동조합은 4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사회적 가치 실천 전략과 사람 중심 사회를 만들기 위해 구성한 한국사회적가치실천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경기도사회적경제 사회적협동조합이 사회적 가치 실천 전략과 사람 중심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한국사회적가치실천협의회를 구성하고 4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공식적인 출범식을 가졌다.

경기도사회적경제 사회적협동조합은 경기도사회적기업협의회 등 5개 기관이 합쳐 만든 조합으로 경기도 기숙사 수탁 및 운영, LH 한국주택공사 소셜마켓 사업 운영 등을 맡아 진행했다.

이후 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해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 미래를 대비하고 가치 있는 일자리를 창출하려 했으나 사회적경제기업의 전문성, 시장경쟁력 등의 부재로 그 한계성을 느꼈다.

이에 협동조합은 복지, 교육, 학계, 민간기업 등 외부 전문가와 함께하는 TFT를 구성해 그 전문성을 바탕으로 전국 388개 정부 산하기관 등에 일자리 사업 아이템을 기획하는 등 전국 사회적경제의 허브 역할을 맡기 위해 이날 한국사회적가치실천협의회를 출범하게 됐다.

협의회 공동대표로는 한희주 경기도 마을기업협회장, 배승룡 경기도 노인복지관협회장, 한기호 ㈔한국평생교육개발원 이사장, 이문석 SK미소금융재단 이사장, 강희곤 사회적협동조합 두루살기 이사장 등 5명이다.

협의회를 구성하는 전문가들은 ㈔KLEDI 한국평생교육개발원 등 평생교육분야 전문가들과 국민건강보험 등 4대 사회보험 공로연수자 및 은퇴자 200명, 경기도사회적경제 기업, 웨스터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등 각계각충 기관이 함께한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비롯해 조광주·최세영·김중식·허원·김장일 경기도의원, 한희주 경기도 마을기업협회장, 배승룡 경기도 노인복지관협회장, 한기호 ㈔한국평생교육개발원 이사장, 협의회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이화영 평화부지사는 축사를 통해 “세계적으로 소득 위주의 생산보다 사회적 연결망, 개인의 안전 등 사회적 가치와 지속 가능한 요소를 정책에 반영하는 추세”라며 “오늘 이 자리가 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이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위해 나아가는 첫 발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중앙정부와 경기도는 사회적 가치가 실현되고 공평한 세상이 될 수 있도록 여러 정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앞으로 경기도는 한국사회적가치실천협의회와 함께 사회적 가치가 잘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광주 경기도의원은 “아직 우리 사회는 알면서도 하지 못하는 일들이 많다. 그렇기에 사회적 약자인 시민들에게 손해가 갈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사회적 가치가 실현될 수 있는 틀이 만들어진다면 국민들과 여러분이 추구하는 그 가치가 이뤄질 거라 생각한다. 앞으로 이 협의회가 그 틀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잘 자리 잡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인찬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총장도 “인간 가치의 존엄성이 떨어지고 있는 이 시대에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 서로 협력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시키고자 하는 이 협의회의 출범은 정말 자랑스럽고 대단한 일”이라며 “앞으로 이 협의회가 활성화되고 한국의 사회적 가치를 드높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후 한희주 한국사회적가치실천협의회 공동대표의 출범사와 한기호 한국사회적가치실천협의회 공동대표의 비전선포식이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