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목)
경기도의회, 학교 체육 정책 새판 짠다
경기도의회, 학교 체육 정책 새판 짠다
  • 김옥수 기자
  • 승인 2019.04.07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대호 의원, 학교 체육 비리 감사 소위원회 회의 개최

경기도의회 제2교육위원회는 ‘학교 체육 비리 감사 소위원회’ 제1차 회의를 지난 4일 상임위 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학교체육 비리 감사 소위원회는 학교운동부 지도자가 부당행위로 자체 징계 또는 자진사퇴하면 비위 행위 내용이 학교 또는 부서 사이에 조회·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재하고, 일부 운동부 기숙사가 변칙적으로 운영되는 등 학교 체육 정책의 사각지대 개선과 학교 엘리트 체육를 위해 힘쓰고 있는 학교체육공동체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개선방안을 강구하고자 구성됐다.

제1차 회의는 현황 파악을 위해 관련부서 업무보고를 위한 자리로 마련됐으며 황대호 위원장, 김경희 의원, 김미숙 의원, 박덕동 의원, 성준모 의원과 도교육청 학생건강과, 감사관 담당자 등이 참석했다.

황대호 위원장은 “학교체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지도자의 비리에 대해서는 엄중한 징계가 필요하며 비리 지도자는 다시 학교체육 현장으로 돌아올 수 없도록 철저한 검증시스템을 강화해야한다”라고 학교운동부 지도자 채용 절차 개선을 주문했다.

이에 앞서 황 의원은 전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교육청 감사관의 학교 운동부 타켓 감사 방식을 지적하며, 향후 감사시 직접 실시하지 않고 요청하는 학교 또는 필요성이 제기되는 학교에 한하여 컨설팅을 추진하는 것으로 개선 및 변경시킨 바 있다.

반면 “열악한 환경에서도 사명감을 가지고 근무하는 학교운동부 지도자의 근무환경과 처우개선도 필요하며, 지역형 클럽스포츠로의 확대로 기존 엘리트체육이 축소되고 오히려 많은 꿈을 가진 학생 선수들을 학교 밖으로 내모는 결과를 가져와 클럽스포츠와 엘리트체육을 모두 담아낼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로 강조했다.
 
더불어 황 의원은 “경기지역 학교 체육현장에서 벌어졌거나 진행형인 체육계 비리와 부조리를 자신에게 제보해 달라”며 자신의 이메일과 전화로 제보를 받되 제보자의 신분 및 비밀을 보장하고 제보자에 대한 법적 대응 지원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소위원회는 선수, 학부모, 학교 체육 지도자, 학교관계자, 학교체육 담당부서 등 학교체육공동체의 애환을 듣는 자리를 마련하여 학교체육정책의 올바른 방향 설정 및 청렴하고 건강한 학교 운동부 육성 방안 등을 위한 토론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