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목)
경기도교육청, ‘경기혁신교육 10년’ 단행본 발간
경기도교육청, ‘경기혁신교육 10년’ 단행본 발간
  • 박광철 기자
  • 승인 2019.12.04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혁신교육 10년 과정 기록한 ‘경기혁신교육 10년’ 단행본 발간
45명의 집필진이 참여해 정책 추진과정의 보람과 비판 담아
혁신교육 10년 기록이 새로운 미래교육 만드는 동력되길

경기도교육청이 ‘경기혁신교육 10년’ 단행본을 발간한다고 4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2019년 경기혁신교육 10주년을 맞아 혁신교육이 지역별로 확산되고 다양한 모습으로 심화‧발전되는 과정을 모두 기록함으로써, 성찰 기회를 마련하고 미래교육으로 나아가는 밑거름을 만들고자 집필진 45명과 함께 단행본을 완성했다. 집필에는 도교육청 및 외부기관 자문위원, 학부모단체 활동가, 내부 교육정책 담당자 등이 참여했다.

400쪽 분량의 단행본은 ▲1장. 경기혁신교육의 등장과 배경, ▲2장. 경기혁신교육의 도전과 성장, ▲3장. 경기혁신교육의 성과와 과제 등 총 3장으로 구성돼 있다.

‘경기혁신교육 10년’에는 혁신교육 운동이 혁신학교로 제도화되는 과정에서부터 민주적 학교문화, 수업과 교육과정 변화, 지역으로 혁신교육의 확장, 인사제도와 행정혁신, 교육의 공공성 확대 과정 등이 담겨있다.

또 집필진은 정책을 만들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겪은 사연과 날카로운 비판도 정직하게 기록했다.

경기도교육청 신승균 학교정책과장은“경기혁신교육을 가꾸고 지켜 온 선생님, 학부모, 시민, 지역사회, 정책담당자, 그리고 소중한 학생들에게 감사드린다”면서, “이 모든 기록이 미래교육의 밀알이 되어 새로운 길을 만드는 힘찬 동력이 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단행본 출간과 함께 ‘경기혁신교육 정책 10년사’연구 자료를 공유해 경기혁신교육의 이해를 돕고 새로운 정책 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