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수)
김포-부천-하남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협약 체결
김포-부천-하남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협약 체결
  • 경기GTV 조이정
  • 승인 2020.02.15 0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GTX 신설 D노선 신속 추진 이행

[앵커멘트]

김포에서 부천을 지나 하남까지 이어지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의 노선 추진을 위해 경기도가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도와 시군은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간다는 입장입니다.

[리포트]
지난 13일, 경기도의 동-서를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D노선에 대한 업무협약이 이뤄졌습니다.

일명 GTX D노선은 김포를 시작해 부천을 지나 하남까지 이어지는 총 61.5km의 신설 철도 노선으로 사업비는 약 6조 5,190억 원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기존 GTX 노선들에 덧붙여 대한민국 균형 발전의 선도 모델이 될 것이라는 게 도의 설명입니다.

김포와 부천, 하남시에서는 사업 추진을 위한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했고

이에 맞춰 이재명 도지사도 경기도의 종합발전을 위한 GTX-D 노선의 신속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싱크> 이재명/경기도지사

“균형있게 발전하는 게 우리 경기도의 가장 중요한 과제인데 이 GTX-D노선은 그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도와 김포시, 부천,하남시의 각별한 협조와 상응한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싱크> 정하영/김포시장

“경기도 동과 서를 이어내는 정말로 중요한 미래지향적인 노선이 아닐까 싶습니다.

서로 상생하고 협력하는 이러한 모습이야말로 원래 지방자치가 가져야 할 본연의 역할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로써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노선이 총 4개로 늘면서

경기도는 남북은 물론 동서를 아우르는 균형발전을 이룰 것으로 관측됩니다.

경기GTV 조이정입니다.

영상취재 : 김현우, 나인선 영상편집 : 김상환 CG : 우윤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