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목)
오는 9일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오는 9일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 경기GTV 최창순
  • 승인 2020.04.02 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앵커멘트]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경기도가 지급하는 ‘재난기본소득’에 대해 궁금한 분들 많으실 겁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기자회견을 열고 지급방법을 설명했는데요. 오는 9일부터 경기지역화폐나 신용카드 등 원하는 것을 골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최창순 기자입니다.

[리포트]
1. [자막]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기자회견/경기도청(4월1일)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이 오는 9일부터 시작됩니다.

2. [자막] 도민 누구나 1인당 10만 원
소득과 나이 상관없이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둔 도민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1인당 10만 원씩 지급된 재난기본소득은 주민등록주소지 내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3. [자막] 연매출 10억 원 이하 매장에서 사용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유흥업소 등을 제외한 연매출 10억 원 이하의 매장에서 쓸 수 있습니다.

4. [자막] 이재명 / 경기도지사
“대형 백화점이나 대형 유통점, 사행 업소, 관외 해당 시·군 밖에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이유는 해당 지역 경제를 살리고 골목상권과 영세 중소상인들을 살리기 위한 정책이라는 점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5. [자막] 기존 보유 지역화폐와 신용카드 모두 사용 가능
지급 방식은 기존에 사용하던 경기지역화폐나 신용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자막] 9일부터 온라인 등록 후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사용하면 차감
이달 9일부터 30일까지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본인 인증을 한 후 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사용하면 자동으로 재난기본소득 지급액만큼 차감되는 방식입니다.

7. [자막] 경기도-시·군-은행-카드사 재난기본소득 지급 업무협약 체결
원활한 추진을 위해 경기도는 31개 시·군, 은행·카드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협력을 다짐했습니다.

경기지역화폐나 신용카드가 없다면 선불카드를 신청하면 됩니다.

8. [자막] 20일부터 행정복지센터나 농협지점에서 선불카드 신청
이달 20일부터 7월31일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농협지점에 방문해 신청해야 합니다.

9. [자막]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 유효기간 발급일로부터 3개월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은 지급받은 후 3개월 안에 써야 하고, 아동양육지원수당과 청년수당, 실업수당 등과 중복 수령이 가능합니다.

10. [자막] 이재명 / 경기도지사
“도민 한 분 한 분이 경제방역의 주체입니다.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을 정해진 기간 안에 빠르게 사용하셔서 당면한 위기를 함께 극복할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경기GTV 최창순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