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목)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 입법 촉구”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 입법 촉구”
  • 경기GTV 최지현
  • 승인 2020.08.05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앵커멘트]
‘수술실 CCTV 의무 설치 입법 지원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의료사고 피해 가족과, 시민단체, 언론인 등이 자리를 함께 해 관련 법안 통과 촉구에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최지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수술실 CCTV 설치를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 개정안이 지난 24일 발의된 상태.

국회통과를 지원하기 위해 경기도가 간담회를 마련했습니다.

지난해 10월, 양산의 한 병원에서 편도 제거 수술을 받고 다섯 달 만에 세상을 떠난 당시 5살이던 고 김동희 군.
2016년, 서울의 한 병원에서 안면윤곽 수술 도중 과다출혈로 숨진 고 권대희 군.
피해 유가족들은 어렵게 사고 이야기를 꺼내 들면서 눈물로 하소연하기도 했습니다.
[싱크]김소희/고 김동희 군 어머니
그 다섯 살짜리 아이가, 그 뜨거운 곳에(화장터) 들어갔어요. 입증할 수 있는 CCTV가 없어서 병원 쪽에서는 사과 한마디도 없어요. 꼭 CCTV가 의무화돼서 두 번 다시 저희처럼 이런 피해 환자들이 나오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싱크]이나금/고 권대희 군 어머니
제가 바라는 게 있다면 이 수술실 CCTV가 사회적 약자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고요. 그래서 저는 이게 하루빨리 이뤄져야만 그나마 기울어진 운동장을 조금이라도 정의롭게…


참석자들 모두 수술실 CCTV 설치가 꼭 필요한 조치라며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싱크]윤명/ 소비자 시민모임 사무총장
우리가 감시를 위해서 이것을 설치하자는 게 아니에요. 확인하고, 알고 싶은데 있어서 알려주기 위해서 필요한 거고…19대 때 국회에서부터 입법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21대 국회에서는 성과를 냈으면 좋겠다…그리고 지금 이 시점에서는 필요한 법이고 국민이 원하는 법이다란 말씀을 드립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수술실CCTV가 환자와 의료인을 보호할 수 있는 모두를 위한 일이라며 국회에서 신속히 입법화 해주기를 강력하게 요청했습니다.
[싱크]이재명 경기도지사
의식 없는 환자가 자신이 어떤 상태에 처해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게 하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종국적으로는 이미 무너져버린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는 거죠. (환자와 의료진 간)신뢰를 회복하고 서로 존경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드는 첩경이기도 합니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18일엔 법제화 요청 편지를 국회의원 300명 전원에게 보내기도 했습니다.
21대 국회에서는 관련 법안이 통과되길, 바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경기GTV 최지현입니다.


영상취재: 류민호, 김현우, 나인선, 영상편집: 강윤식

[자막]
1.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24일, 의료법 개정안 발의
2. 경기도, 관련 입법 지원 간담회 개최/경기도청(7월29일)
3. [싱크]김소희/고 김동희 군 어머니
4. [싱크]이나금/고 권대희 군 어머니
5. 참석자들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에 ‘한뜻’
6. [싱크]윤명/ 소비자 시민모임 사무총장
7. 이재명 지사, 의료법 개정안 국회 처리 요청
8.[싱크]이재명 경기도지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