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목)
의정부시, 맞춤형 스마트 여권민원 행정체계 추진
의정부시, 맞춤형 스마트 여권민원 행정체계 추진
  • 김옥수 기자
  • 승인 2020.08.28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행정서비스가 무엇보다 중요"

의정부시는 지난 1월 6일 여권업무가 본격 개시됨에 따라 그동안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발급받던 여권을 좀 더 가깝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민을 위한 맞춤형 여권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하고 있던 여권발급 업무의 발급 대상자 80%가 의정부시민이며, 주요 정책 및 민원서비스에 집중한다는 취지에서 외교부로부터 여권사무대행기관으로 이관 확정을 받아 약 2달간의 준비 작업을 마치고 의정부시청에서 여권사무를 시작한 것이다.

의정부시 여권발급 대행 연간 처리건수는 약 4만 2천 건이며 올해 1월 기준 하루 평균 320건으로 예년 같으면 해외로 나가는 여행객들로 여권민원창구가 혼잡했겠지만, 현재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70% 감소 추세이다. 하지만 다시 늘어날 것에 대비해 민원대기현황 알림서비스 도입 등 스마트한 여권민원 행정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 시민편의를 위한 맞춤형 여권발급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잠정중단 되었지만 거리와 직장문제로 근무시간 내에 여권발급 신청과 수령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하여 주 1회(화/18:00~21:00) 여권발급 야간서비스를 곧 재개될 예정이다.

■ 여권수령 맞춤형 등기우편제 운영

여권발급신청 후 여권수령을 위하여 거리상 두 번 방문이 어려운 민원인에게 집이나 직장 등 여권명의인이 직접 수령 가능한 주소로 등기발송을 해주는 등기우편제 창구 운영을 실시하고 있다. 민원인이 재차 방문해야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1회 방문을 통한 서비스이며, 민원인에게 등기비용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여권업무 개시 이전 업무계약 체결로 수수료 인상을 최소화하였다. 등기비용은 본인부담으로 착불(기본요금) 4,200원이며, 중량에 따라 추가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 여권․국제운전면허증 동시발급 원스톱서비스 실시

의정부시는 지난 2월 28일 의정부운전면허시험장과 국제운전면허증 접수대행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여권민원실에서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을 동시에 신청하고 발급 받을 수 있는 원스톱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민원인이 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를 추가로 방문해야 하는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대행서비스를 추진하게 되었다. 국제운전면허증 신청 대상자는 여권신청자 중 국내운전면허증 소지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서, 운전면허증 사진 1매, 수수료가 필요하며, 발급수수료 8,500원은 의정부운전면허시험장으로 신청인이 직접 계좌이체로 접수가 완료된다.

■ 여권발급진행상황 알림 문자서비스 실시

국내여권 발급 민원인을 대상으로 여권발급진행상황 알림 문자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여권발급진행상황 문자서비스는 여권접수 시 서명패드에 민원인이 문자서비스 수신 동의를 선택하면 시스템에서 접수완료 시점 및 여권 교부일에 민원인 신청서에 기재한 전화번호로 접수완료 문자와 수령안내 문자가 발송된다.

■ 여권유효 기간 만료 사전알림 서비스 시행

유효한 여권을 소지한 시민이 여권의 유효기간이 만료되었거나 임박한 사실을 모르고 해외 여행길에 나서는 불편을 막기 위해 여권 유효기간 만료 6개월 전과 3개월 전 2회에 거쳐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미리 통지해 주는 「여권 유효기간 만료 사전알림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 온라인 여권 재발급신청 서비스 시범 시행

민원인이 여권 재발급 시 접수와 수령을 위해 민원창구에 총 2회 방문해야 하나, 온라인 여권 재발급신청 서비스는 여권을 수령할 때 1회만 방문하면 된다. 의정부시는 시범 시행 기간이 끝나는 올해 12월부터 온라인 여권 재발급신청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여권 온라인 간편 서비스를 시행하게 되면 시민이 민원창구를 직접 방문하는 횟수를 줄일 수 있게 됨에 따라 경제적·시간적 부담이 크게 경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 개명신고자 여권 재발급 안내

개명 신고자를 대상으로 개명 후 여권을 재발급 받지 않고 개명 전 여권을 소지한 채 출국 시 발생하는 불편함을 예방하고자 시행하는 것으로, 유효기간이 남은 여권소지자가 개명신고를 위해 시청을 방문하는 신청자 및 개명 후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는 민원인에게 여권 재발급 안내문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개명신고 후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기존 여권은 사용이 불가하며 개명된 성명으로 재발급 받아야 함과 기재하고, 재발급 신청 시 필요한 구비서류를 안내한다.

■ 여권민원실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힐링장소 제공

여권발급을 위해 의정부시 여권민원실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공기질 개선에 효과가 탁월한 환경정화 식물비치로 자연친화적인 녹색 휴식공간을 제공하여 방문자와 직원 모두 스트레스를 낮추고 잠시나마 심신을 힐링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감염예방을 위해 민원인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민원인에 대한 체온 측정과 전자출입명부 QR코드 등록관리 및 침방울감염 방지용 투명 가림막과 항균필름 부착은 물론, 민원창구와 대기 공간을 수시로 소독하고 철저한 방역활동으로 위생적이고 쾌적한 여권민원실을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진행된 여권발급 사무로 많은 번거로움과 불편을 겪었던 시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처리함은 물론, 의정부시 여권민원실을 방문하여 다양한 업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 시간도 단축되고 경제적 부담이 크게 경감되어서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행정서비스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의정부시 시민에게 더 많은 혜택과 안정적인 여권발급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다 편안한 공간에서 민원서비스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