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29 (목)
경기도 선정..`올해의 모범∙상생 아파트`
경기도 선정..`올해의 모범∙상생 아파트`
  • 경기GTV 구영슬
  • 승인 2020.10.13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주택 모범∙상생관리단지

[앵커멘트] 경기도가 수원과 성남, 그리고 부천에 소재한 아파트 단지 세 곳을 ‘올해의 모범∙상생 아파트’로 선정했습니다. 이 공동주택들은 경기도지사 인증 동판과 표창을 받게 됩니다. 구영슬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자막] 1. 수원 오드카운티
수원의 한 아파트 단지.

단지 내 방치돼 있던 공간이 지난해 주민 후원금을 통해 문화공간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삼삼오오 모여 이야기를 나누고 예술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이 카페에선 주민들이 직접 음료를 만들어 팝니다.

이곳에서 나오는 수익금은 아파트 관리비로 쓰여, 결국 주민들에게 돌아가는 구조입니다.

[자막] 2. [인터뷰] 최경희 / 수원시 이의동
“아파트 내에 이렇게 좋은 카페가 생기면서 일자리도 생기고, 그럼으로 인해서 저희가 이익금이 생기면 관리비도 차감이 되면서 일거양득인 것 같습니다. 또, 아파트의 화합과 단합이 참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자막] 3. 부천 사랑마을 청구아파트
부천의 한 아파트 단지 안.

8년 전까지만 해도 비어있던 컨테이너가 알록달록 책방으로 탈바꿈했습니다.

동네 주민들이 기증한 책들로 채워진 책방은 단지 내 작은 쉼터가 됐습니다.

이밖에도 이 아파트에선, 입주자대표회의 동영상을 직접 촬영해 모든 주민들이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방식을 택해, 새로운 주민 소통 창구를 마련했습니다.

[자막] 4. [인터뷰] 김향섭 / 부천시 상동
“회의 영상을 게재를 계속 하니까 주민들이 자료를 봄으로써 아파트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궁금한 점도 알 수 있고 공유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자막] 5. ‘올해의 모범∙상생 아파트’…4개 분야 평가
모두 ‘올해의 모범∙상생 아파트’로 선정된 곳들로, 일반관리분야와 시설안전 및 유지관리분야, 공동체 활성화분야, 그리고 재활용 및 에너지절약 등 4개 분야에 대해 평가를 받았습니다.

[자막] 6. [인터뷰] 이성일 / 경기도 공동주택관리팀장
“입주자의 자율적인 공동주택 관리를 유도하고 쾌적한 주거 문화를 육성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입니다. 도내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도민 모두가 쾌적한 주거문화를 영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범∙상생관리단지를 발굴하고 육성할 계획입니다.

[자막] 7. 수원∙성남∙부천 소재 아파트 3개 단지 선정
경기도는 ‘올해의 공동주택 모범∙상생관리단지’로 최종 선정한 수원과 성남, 그리고 부천에 소재한 아파트 단지 세 곳에 경기도지사 인증 동판과 함께 표창을 수여하고.

[자막] 8. 우수관리단지 선정 심사 후보’로 추천 계획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우수관리단지 선정 심사의 후보로 추천한단 계획입니다.

경기GTV 구영슬입니다.

영상취재 : 이효진, 김현우 , 영상편집 : 김정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