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금)
달라진 생활..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Q&A
달라진 생활..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Q&A
  • 경기GTV 최지현
  • 승인 2021.11.25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앵커멘트]
코로나19 사태 후 2년 만에 전면 등교가 이뤄졌습니다. 일상회복은 반가운 일이지만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단계에 맞는 방역지침, 더 꼼꼼하게 알고 함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달라진 생활 속 일상회복 단계와 관련된 정보를 경기GTV가 Q&A 형식으로 정리해봤습니다.

[리포트]
Q. ‘사적모임 제한’은 무엇?
친목 형성 등 사적 목적을 이유로 사전에 합의와 약속, 공지된 일정에 따라 동일한 시간대, 같은 장소에 모여 진행하는 일시적인 집합, 모임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적모임 범위는 동창회, 동호회, 직장 회식, 중식 포함이고요, 온라인 카페 모임, 가족·친구 등 친목 모임, 계모임, 집들이, 신년회 등과 같이 친목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모든 모임을 말합니다.

Q. 사적모임 제한 규모?
접종자‧미접종자 구별 없이 수도권은 10명, 비수도권은 12명까지 가능합니다. 다만 식당과 카페의 경우 미접종자 이용 규모가 4명으로 제한돼 있다는 것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Q. 돌봄이 필요한 경우, 임종 가능성이 있는 경우 허용되나?
아이돌보미, 요양보호사, 활동지원사 등의 돌봄인력이 돌봄활동을 수행하는 경우 제한인원이 넘어도, 또 임종을 위해 지인이 모이는 경우도 예외적으로 허용됩니다.

Q. 이사하는 경우 가족, 친구 등이 와서 도와주는 건?
가능합니다. 이사의 경우 친목형성 목적이 아니므로 사적모임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사 후 식사 등 친목형성 목적의 모임이 이어지는 경우 사적모임 제한 범위 내에서 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시죠.

Q. 영화관에서 음식물 섭취 가능?
영화관 로비에서는 방역수칙 준수 하에 가능하고요, 상영관 내 음식 섭취는 아직 안됩니다. 이 부분은 2차 개편에서 해제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Q. 학원 운영시간은?
22시로 제한되던 운영시간은, 수능 이후부터 제한을 해제했습니다.

Q. 정규 종교활동 시, 자기 자리에서 찬송하는 것은 가능한가요?
마스크를 착용하고 거리두기 기준을 준수하여 지정된 자리에서 찬송하는 것은 됩니다. 또 성가대나 찬양팀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독창으로만 가능합니다.

Q. 어떤 곳에서 접종증명‧음성확인제 적용되나?
유흥시설과 노래연습장, 목욕장업, 실내체육시설 및 경마, 경륜, 카지노 같은 기타시설과 감염취약시설로 분류된 의료기관, 요양병원·시설, 중증장애인·치매시설, 경로당·노인복지관 등 고령층 이용 및 방문시설도 포함됐습니다.

Q. 접종완료 후 14일이 경과했음에도 쿠브(COOV)에서 ‘14일 경과’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는?
표시되지 않는 경우,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거나 앱 상단의 ‘나의 코로나19 예방접종 내역 발급받기’를 통해 증명서를 갱신하면 됩니다.

Q. 재택치료 대상자는?
입원요인이 없는 70세 미만 무증상·경증 확진자로서 재택치료의 제반 사항을 준수할 수 있으며, 본인이 동의하는 경우에 가능합니다.

Q. 동거인이 있는 가정은 재택치료가 불가능한지?
확진되지 않은 동거인이 입원요인이 없고 예방접종완료자인 경우에는 재택치료 대상자와 화장실, 주방 등 필수 공간을 분리해 사용하는 등 방역지침 준수를 조건으로 공동 격리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 재택치료자와 동거 중인 백신접종자는 예방접종력과 확진이력에 관계없이 외출이 불가합니다. 진료 등 외출이 꼭 필요한 경우엔 반드시 관할 보건소에 먼저 연락해야 합니다.

Q. 경구용 치료제 국내 도입 시기?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는 내년 2월부터 단계적으로 국내에 도입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제약사별 임상시험결과나 치료제 허가·승인(美FDA, 韓식약처 등) 절차, 글로벌 공급상황 등에 따라 일정은 변경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영상취재: 경기도청 촬영팀, 영상편집: 윤지성


[자막]

1. Q. ‘사적모임 제한’은 무엇?

2.Q. 사적모임 제한 규모?

3.Q. 돌봄이 필요한 경우, 임종 가능성이 있는 경우 허용되나?

4. Q. 이사하는 경우 가족, 친구 등이 와서 도와주는 건?

5. Q. 영화관에서 음식물 섭취 가능?

6. Q. 학원 운영시간은?

7. Q. 정규 종교활동 시, 자기 자리에서 찬송하는 것은 가능한가요?

8. Q. 어떤 곳에서 접종증명‧음성확인제 적용되나?

9. Q. 접종완료 후 14일이 경과했음에도 쿠브(COOV)에서 ‘14일 경과’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는?

10. Q. 재택치료 대상자는?

11.Q. 동거인이 있는 가정은 재택치료가 불가능한지?

12. Q. 경구용 치료제 국내 도입 시기?

13.영상취재: 경기도청 촬영팀, 영상편집: 윤지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