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목)
평택항-베트남․홍콩 항로 주문 ‘봇물’
평택항-베트남․홍콩 항로 주문 ‘봇물’
  • 승인 2014.02.2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평택항만公, 베트남․홍콩 화물유치 본격

경기평택항만공사(사장 정승봉)가 평택항에서 처리되는 컨테이너 물동량의 중국 편중성을 극복하고 동남아 등 신흥시장 물량을 창출하기 위해 본격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경기평택항만공사는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베트남 하노이와 홍콩에서 평택항의 물류경쟁력을 설명하고 화물증대를 이끌기 위한 ‘평택항-베트남.홍콩 포트세일즈’ 활동을 전개했다.

이번 포트세일즈는 현재 평택항에서 베트남.홍콩을 운항중인 정기 컨테이너 항로의 마케팅을 강화해 화물증대에 기여하고 해운항만 물류 관계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고유의 협력모델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이뤄졌다. 공사 대표단은 먼저 18일 베트남 교통부(Ministry of Transport)를 방문해 평택-베트남 양국 항만 물류 산업 발전을 위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정승봉 사장은 평택항 및 베트남 항만간의 물동량 증대 위한 상호 마케팅 활동 추진과 선.화주 등의 고객 만족을 위한 지원과 물동량 증대 위한 추가 정기항로 개설을 위한 공동 노력을 제안했다.

이 자리에서 베트남 교통부 팜 딴 떵(Pham Thanh Tung) 국제협력국장은 “양 항간 항만 물류 관련 정보 교류와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적극적인 시장 경쟁력 촉진 노력을 펼쳐가자”며 물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약속했다.

다음날인 19일에는 베트남 하노이 멜리나 호텔에서 평택항 물류환경 설명회 및 상담회를 통해 현지 화주와 물류기업, 유관기관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평택항의 운영현황과 물류 경쟁력, 이용이점, 발전계획 등을 소개했다.

공사 대표단은 이날 물류환경 설명회에서 평택항 물류경쟁력과 평택항~베트남 간 컨테이너 노선을 적극 홍보하고 평택항 이용시 물류비 절감 효과 등을 세일즈하며 항만 이용을 희망하는 업체와 개별 상담을 진행했다. 현지 화주 등 기업인 150여명이 참석해 평택항에 대한 높은 관심과 큰 호응을 이끌었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베트남화물운송업협의회(Vietnam Shipper`s Council) 판 통(Phan Thong) 사무총장은 “평택항이 대한민국 자동차 처리 대표항만이라는 점과 가장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사실이 놀랍다. 항만 이용 시 이점과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항만이라는 점을 이번 설명회를 통해 정확히 알게됐다”며 “시급히 현지 기업인들에게 평택항에 대한 인식을 제대로 심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홍보를 강화하고 충분한 수요가 있기에 양 항간의 항로라인을 확대해 물량증대를 이끌어야 한다”며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가자고 말했다.

정승봉 사장은 “평택항은 대한민국 경제의 50%를 담당하고 있는 수도권 및 중부권의 관문항이다. 국내 무역항 중 최단기간에 총 물동량 1억톤을 달성하고 4년 연속 자동차 수출입 처리 1위를 기록하는 등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젊은 항만이다”면서 “현재 평택항과 베트남을 잇는 정기 컨테이너 항로가 운항중에 있다. 평택항을 통해 물류비 절감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관계기관과 함께 고객 편의증진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펼쳐 나가겠다”며 적극적인 이용을 당부했다.

이어 경기평택항만공사는 평택항~베트남 간 물동량 증대 및 활성화를 위해 베트남물류협회(Vietnam Logistics Business Association)와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베트남물류협회(Vietnam Logistics Business Association) 응우웬 뜨엉(Nguyen Tuong) 하노이지부장은 “이번 협약체결을 바탕으로 보다 긴밀한 정보교류와 협력관계를 구축해 베트남과 한국 간 교역증대를 이끌어 상호 윈윈(WIN-WIN)하자”며 “평택항 이용에 따른 이점 등을 정확히 인식하게 된 만큼 회원사에게 적극적인 이용을 권고하고 항만 관계기관과 함께 양 항간 활성화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공사 대표단은 베트남해운항만청(Vietnam Maritime Administration)과 베트남해운공사(Vietnam National Shipping Lines)를 방문해 평택항과 베트남항 간의 물류 활성화를 위한 상호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협력강화에 대한 의견을 함께했다.


베트남해운항만청 부이 티엔 투(Bui Thien Thu) 부청장은 자유무역지역인 평택항 배후단지와 자동차 특화항만으로서의 경쟁력, 운송 네트워크 시스템, 안정적인 수심, 우수한 입지조건 등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베트남해운공사 응우웬 흐우 롱(Nguyen Huu Long) 부회장은 “평택항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충분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항만이다”며 “적극적인 협력지원을 약속하고 앞으로 정기적인 교류와 유용한 정보교환, 양 항의 공동발전을 위해 적극 협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표단은 이어 20일 홍콩으로 이동해 홍콩해사처와 양 항 발전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갖고 상호 의견을 교환했다. 이어 홍콩항 부두시설 전반을 둘러봤다. 21일에는 홍콩물류협회와 현지 물류기업 50여명을 대상으로 한 ‘평택항 물류환경 설명회’를 갖고 평택항 부두현황과 배후 인프라, 개발계획 등을 집중 소개했다.

한편, 경기평택항만공사는 평택항 항로 다변화를 통한 물동량 증대를 이끌기 위해 동남아시아 등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한 포트세일즈를 적극 펼쳐 신규화물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