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7-16 (화)
[인터뷰] 안병용 의정부시장, “의정부 100년 먹거리 완성을 위한 핵심 사업들 임기내 반드시 실현”
[인터뷰] 안병용 의정부시장, “의정부 100년 먹거리 완성을 위한 핵심 사업들 임기내 반드시 실현”
  • 김옥수 기자
  • 승인 2019.07.05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민선 7기 1년을 마치며 앞으로의 시정 방향을 제시했다.
다음은 안병용 시장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 민선7기 취임 1주년 소감 부탁드립니다.

▲ 지난 1년은 ‘잘 사는 희망도시’ 의정부를 만들기 위해 쉼 없이 고민하고 달려왔던 보람찬 시간이었습니다. 저를 믿어주신 45만 의정부시민 여러분과, 맡은바 소임에 최선을 다해준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제 남은 3년의 임기 동안 더 살기 좋은 의정부, 꿈과 비전이 있는 의정부를 만들고, 서민의 눈물을 닦아주는 시장이 되기 위해 제가 가진 모든 것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지난 60여 년간 수도권 변방의 군사도시로 비춰졌던 의정부를, 1천 3백여 의정부시 공직자들과 함께 100년 먹거리 완성이라는 과업을 이뤄내겠습니다.

- 앞서 8년 시정 간 시정을 이끌었던 경험에 비춰 이번 민선7기에 달라진 점은? 또 다르게 주안점을 둔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요?

▲ 지난 6·13 지방선거를 통해 시민 여러분께서 의정부를 새롭게 바꿔 한 단계 더 발전시키라고, 제게 3선 시장이라는 영광과 함께 막중한 임무를 부여했습니다. 또한 그동안 해왔던 사업들을 확실하게 마무리 하라는 지엄한 명령을 내리셨습니다.

 저는 시민의 명령을 완수하기 위해 민선 7기에 의정부의 미래비전이 모두 담겨 있는 사업으로 ▲100년 먹거리 조성의 희망도시 ▲시민중심의 선진교통도시 ▲일류수준의 교육선도도시 ▲시민맞춤형 복지도시 ▲통일과 안전 중심의 행정도시, 총 5대 약속 37개 사업을 제시했습니다.

 의정부 복합문화 융합단지 조성사업, 미군 반환공여지 개발, 광역철도 조기 추진, 을지대학교 및 대학병원 조기 완공, 평생교육 활성화 등 시민이 잘 살고 건강한 희망도시 의정부를 만들기 위한 실질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로 의정부 100년 먹거리 완성을 위한 핵심 사업들입니다.

 사업 하나하나 세심하게 살피고, 예산확보와 절차이행 등을 거쳐 제 임기내 반드시 실현하도록 하겠습니다.

- 임기 내 완료를 목표로 둔 사업은 어떤 것이 있는지요?

▲ 의정부 복합문화 융합단지 조성사업입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의정부는 군사도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의정부하면 부대찌개가 유명합니다. 부대찌개의 부대가 바로 미군부대입니다. 바로 그 미군부대인 캠프 스탠리 앞 산곡동 일원에 복합문화 융합단지가 65만㎡(약 20만평) 규모로 조성되고 있습니다.

 복합문화 융합단지 조성사업은 4천821억 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민자사업입니다. 의정부 100년 먹거리 완성의 핵심사업입니다. 올해 착공하여 2022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조성단계와 향후 운영단계에서 연간 약 600만명의 관광객 유치와 4만 여명의 일자리 창출, 약 1조 7천억 원의 기업투자를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사업이 있습니다. ‘Green & Beauty 프로젝트’입니다. 의정부를 시민과 함께 더 푸르게, 더 아름답게 만들자는 것입니다. 올해부터 시작하여 2021년까지 200억 원 이상을 투자하게 됩니다. 현재 권역동별 녹화와 정비가 필요한 대상지역을 선정하는 작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Green & Beauty 프로젝트’는 녹색공간 확충을 위한 ‘Green 프로젝트’와 도심경관 향상을 위한 ‘Beauty 프로젝트’로 두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Green 프로젝트는 ▲유휴지 및 자투리 공간 녹화사업 ▲그린네트워크 조성사업 ▲생태하천공원화 사업 ▲미집행 도시공원 및 녹지 조성 등이며, Beauty 프로젝트는 ▲주요 진입관문 정비사업 ▲가로환경 개선사업 ▲시민참여 아름다운 꽃길 가꾸기 ▲우리마을 정비사업으로 등으로 구성됩니다.

 ‘Green & Beauty 프로젝트’ 사업으로 의정부의 가치는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더 높아질 거라 확신합니다. 더 푸르고 더 아름다운 의정부를 만들기 위해 시민과 함께 혼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