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금)
이재명 “7개 공공기관 경기 북동부로 이전 추진”
이재명 “7개 공공기관 경기 북동부로 이전 추진”
  • 경기GTV 최지현
  • 승인 2021.02.21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앵커멘트]
경기도가 공공기관 7곳을 경기 북동부 지역으로 이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서인데요, 특히 이번 이전 규모는 꽤 큽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직접 추진계획을 설명했습니다. 함께 들어보시죠. 최지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기도의 공공기관 이전 추진은 이번이 3차.
7곳이 북동부로 새 둥지를 틀 전망입니다.

통CG)경기신용보증재단과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 경기연구원 등 남부에서 이전할 수 있는 공공기관이 모두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녹취]이재명 경기도지사
경기 북동부 지역의 발전이 더딘 이유는 분명합니다. 수도권정비계획법을 비롯해 군사 안보나 상수원 관리 등 국가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 중첩적 규제가 있고 그것 때문에 오랜 기간, 그리고 현재에도 발전 여력이 제한적입니다. 사람이든 지역이든 공동체를 위한 특별한 희생을 치른 경우에는 그에 상응하는 특별한 보상이 있어야 공정한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국토 균형 발전, 지역 균형 발전의 지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3차 이전 기관의 근무자수는 총 1천1백여 명.
지난 1, 2차에 지목한 이전 기관의 근무자수를 전부 합친 규모와 엇비슷합니다.
이들 기관이 이전지 지자체에 내는 세금과 운영 자금 등도 같이 옮겨가는 것이기 때문에, 근무자 규모 외에도 지역 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파생적으로 더 생깁니다.

[녹취]이재명 경기도지사
경기도는 그동안 균형 발전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두 차례에 걸친 공공기관 이전 결정 역시 그런 노력의 일환이었습니다. 그러나 보다 실질적인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선 규모가 큰 공공기관의 이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이 추가 공공기관 이전을 하기로 했습니다.


이재명 지사는 4차 이전 계획은 더 이상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들 3차 기관들의 이전지에 대해선 북동부 접경지역과 자연보전권역 17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선정한다고도 밝혔습니다.
경기도는 이달 중 공모계획을 수립해, 4월에 심사를 거쳐 오는 5월쯤 이전 기관별 선정 대상 지역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경기GTV 최지현입니다.


영상취재: 서경원, 영상편집: 강윤식

[자막]
1. 공공기관 3차 이전 추진계획 발표/경기도청(2월17일)
2.통CG)3차 이전 공공기관
3.[녹취]이재명 경기도지사
4. [녹취]이재명 경기도지사
5. 북동부 접경지역•자연보전권역 17개 시군 대상 공모 통해 선정
6. 5월경 이전 선정 대상 시군 발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