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일)
“기본소득, 4차 산업혁명 대비 유일 경제정책”
“기본소득, 4차 산업혁명 대비 유일 경제정책”
  • 경기GTV 최창순
  • 승인 2021.04.29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앵커멘트] 2021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가 막을 올렸습니다. 기본소득이 세계적인 이슈가 된 가운데 이번 박람회는 ‘내 삶과 기본소득’에 대해 이야기하는데요. 역대 최대 규모의 국제컨퍼런스와 함께 기본소득, 지역화폐 전시관이 온·오프라인에서 사흘 동안 펼쳐집니다. 최창순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계 최대 기본소득 공론의 장인 2021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가 고양 킨텍스에서 3일 동안의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온라인 참관객 1천여 명이 함께한 가운데, 개막식의 포문을 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개회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경제정책이라며 기본소득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 경기도지사
“대한민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지역화폐형 기본소득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가장 강력한 경제정책이라고 확신합니다.”

이어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의 환영사와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아브히지트 바네르지 MIT 교수가 ‘코로나 팬데믹 시대, 기본소득의 확산’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3회째를 맞는 기본소득 국제컨퍼런스는 28일과 29일 이틀 동안 열립니다.

사라트 다발라 기본소득지구네트워크 의장과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조지프 스티글리츠 교수 등 국내외 전문가 총 68명이 참여해 기본소득과 지역화폐 정책에 관한 열띤 토론을 펼칩니다.

첫 회 30여 명이 참여했던 것을 감안하면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지난 1일 개관한 기본소득 온라인 전시관에 이어 30일까지 현장 전시관과 이벤트 존도 운영됩니다.

기본소득 주제관과 지역화폐관, 지방정부협의회관, 기본주택관, 배달특급관 등 다양한 전시관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인터뷰] 김은영 / 안양시 호계동
“우리 삶에 있어서 가까이 다가와 있고 아이들도 보드게임을 통해서 기본소득의 세상을 이해할 수 있고 함께 그 세상을 만들어갈 수 있다는 기대가 생기는 박람회였던 것 같아요.”

[인터뷰] 조정환 / 하남시 덕풍동
“보니까 GH 기본주택이 있어서요. 그런 것에 관심이 많아서 팸플릿도 하나 받았는데요. 아주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박람회는 현장 행사뿐만 아니라 온라인 누리집을 통해서도 관람할 수 있습니다.

경기GTV 최창순입니다.

[자막]
1.2021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고양 킨텍스(4월28일~30일)
2.이재명 / 경기도지사
3.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아브히지트 바네르지 교수 기조연설
4.기본소득 국제컨퍼런스 국내외 전문가 등 68명 참여
5.김은영 / 안양시 호계동
6.조정환 / 하남시 덕풍동
7.2021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 누리집/basicincomefair.gg.go.kr
8.영상취재 : 도청 촬영팀, 영상편집 : 강윤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