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2-07 (화)
경기도, ‘제1회 경기도 사회주택 아카데미’ 개최
경기도, ‘제1회 경기도 사회주택 아카데미’ 개최
  • 김옥수 기자
  • 승인 2021.11.25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24일 도내 사회주택 공급 활성화 및 생태계 구축을 위한 아카데미 개최
-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유튜브 라이브 방송도 동시 진행
- 사회적경제주체, 도, 시․군 관계 공무원, GH ․ SH담당자 등 참여

경기도는 지난 24일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사회주택 사업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제1회 경기도 사회주택 아카데미’를 열었다.

사회주택이란 공공이 보유한 부지를 활용해 민간 사업자가 시세보다 낮은 임대료로 제공하는 공공주택의 일종이다. 경기도는 사회주택 사업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공공 부문 사회주택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올해 처음 자체 교육 시간을 마련해 사회적 경제주체, 도와 시․군 공무원, 경기주택도시공사(GH) 및 서울주택도시공사(SH)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을 병행 진행했다.

교육 주제는 ‘유럽의 사회주택, 프랑스 사회주택의 발전 및 특성’, ‘사회주택 협동조합 공동체 활성화 사례’, ‘사회주택 사업프로세스 설명 A부터 Z까지’ 등 다양하게 실제 사례 중심으로 구성했다.

최민아 한국토지주택공사(LH) 토지주택연구원 연구위원은 프랑스 사회주택의 정의 및 입주자격 등 한국의 사회주택과 다른 점을 설명했으며, 전체 주택시장에서 사회주택의 점유율과 공급 추이 등 다양한 예시를 통해 프랑스 사회주택 현황을 소개했다.

손병기 위스테이 별내 협동조합 이사장은 한국 최초 사회주택 협동조합의 탄생 배경과 과정, 입주 후 마을활동가의 성장 3단계와 조합원이 만들어 가는 참여형 디자인 등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단지 내 활동 사례를 설명하면서 커뮤니티의 성공은 결국 주민들의 적극적이고 활달한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사회주택 사업프로세스 설명 A부터 Z까지’를 주제로 강의한 김문영 사회주택관리 이사는 사회주택 공급이 가지는 주거 안정성과 사회적 관계망 형성이 새로운 영역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다고 했다. 특히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민관협력형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주거모델이라는 점에서 사회주택의 가치를 이해하고, 5단계로 나눈 사업 체계 설명을 통해 단계별 과정에서 공간과 자원을 연결하는 방식을 강의했다.

도는 교육에서 최근 수립된 ‘2026 경기도 사회주택 기본계획’과 시범사업 등 경기도 사회주택 정책 방향을 설명하면서 경기도 사회주택 홍보 책자도 배부했다.

윤성진 경기도 도시정책관은 “이번 아카데미가 사회적 경제주체 역량을 키우고 사회주택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컨설팅‧교육 등의 지원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