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토)
의정부시가재울도서관,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운영
의정부시가재울도서관,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운영
  • 박호영 기자
  • 승인 2022.01.17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 독서 활동 지원하는 '모두의 서재'로 운영

의정부시는 2017년 12월 22일 전국 최초로 역사 하부공간을 활용한 의정부가재울도서관을 가능역에 개관했다. 기존 노숙자와 저소득층을 위한 무료급식을 시행하던 공간에 환경개선 및 도시재생의 목적으로 공공문화시설인 도서관을 건립했다.

개관 이후 4년간 가재울도서관은 가능역 주변 환경개선과 도시재생을 목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민선 7기 역점사업인「The G&B City 프로젝트」와 연계한 ‘도서관 이야기길 조성’과 ‘초록빛정원 원예 수업’, 비대면 시대 노인 인구의 디지털 소외를 막기 위해 생활 속 디지털 기기 활용법을 배우는 ‘어르신 디지털 문맹 탈출 프로그램’등 문화재생 특화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서관의 역할을 위해 시민의 독서 활동을 지원하는 비대면·대면 독서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독서 생활의 이정표, 사서 컬렉션 운영

독서를 처음 시작할 때 혹은 평소와 다른 분야의 책에 도전할 때 사람들은 추천 도서를 찾곤 한다. 이런 도서관 이용자를 위해서 가재울도서관은 매월 북큐레이션 서비스인 사서 컬렉션을 운영한다.

북큐레이션이란 책을 의미하는 북(Book)과 정보를 수집, 선별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전파하는 것을 의미하는 큐레이션(Curation)의 합성어로 특정한 주제에 맞는 여러 책을 선별해 독자에게 제안하는 것을 말하는 신조어다.

도서관 이용자를 위해 담당 사서는 매월 SNS, 뉴스, 서점 베스트셀러, 신간 도서 등 화제가 되는 이슈를 확인해 이달의 주제를 정하고 해당 주제에 맞는 다양한 책을 선별하여 도서관 내부 별도 공간에 전시하고 인스타그램, 홈페이지 등 비대면 공간에서도 소개한다. 이와 함께 가재울도서관 특성화 주제인‘여행’과 연계해 여행책을 추가로 소개하면서 여행이 어려운 현재, 책을 통해 간접 체험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 2021년 사서 컬렉션 주제 및 추천도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독서 관심 유도

지역사회 내 다양한 계층의 독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보다 깊은 책 읽기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매월 사서 컬렉션 주제를 환기시키고 추천 도서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주제와 연계된 하루 수업과 이벤트를 진행해 이용자의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가재울 도서관에서는 성인 대상으로 에세이를 배우고 작품을 완성하는‘나를 담는 그릇, 에세이 쓰기’와 책을 읽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독서토론 콘서트’, 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한 정보소외계층 독후 프로그램 등 보다 깊은 책 읽기를 지원하는 상·하반기 독서 활동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김연희 청소년추천작가 강연

관내 중·고등학교 도서관과 협력하는 청소년을 위한 작가강연회 역시 지속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이 관심 있는 작가를 직접 추천해 진행하는 강연회는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독서 기회와 책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어 선생님과 학생의 참여도와 만족도가 매우 높다.

비대면 독서 모임 「몰입」 시작

바쁜 일상 속에서 꾸준히 책을 읽는 독서 습관을 기르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을 위해 의정부가재울도서관은 새롭게 비대면 독서 챌린지 「몰입」을 운영할 예정이다.

도서관에서 온라인 메신저를 통해 읽어야 할 분량과 간단한 미션을 공지하면 참여자는 모임에 소속된 다른 시민들과 함께 직접 준비한 책을 정해진 분량만큼 읽고 미션을 해결하는 과정을 매주 반복하면서 정해진 책을 완독한다.

1년 동안 읽을 도서는 2022년 올해의 책, 베스트셀러, 문학상 수상 도서, 타 기관 추천도서 등으로 구성하여 6권, 12권, 20권 완독을 목표한다.

이렇게 다른 참여자들과 진도에 맞춰 읽은 책들을 보면서 완독했다는 자신감, 성취감을 가지는 것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생활에 자리 잡은 독서 습관도 확인할 수 있다.

의정부가재울도서관은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매일 책을 읽는다는 건 어려움이 있지만, 단순히 혼자 읽는 개인적 독서에서 읽고, 토론하고, 공유하는 사회적 독서로 의정부시민의 삶에서 책 읽기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