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일)
의정부시, 현장중심 동장회의 1년의 성과
의정부시, 현장중심 동장회의 1년의 성과
  • 김옥수 기자
  • 승인 2022.02.14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활하고 신속하게 주민 불편 최소화 위해 최선

의정부시는 지난 2020년 8월부터 단순한 현안 업무 보고에서 벗어나 지역별 주민들의 불편사항이나 생활민원 등 현장의 건의사항 위주로 진행방식을 전면 전환했다. 현장중심의 새로운 방식으로 추진한 2021년 동장회의 1년간의 성과는 다음과 같다.

■ 현장의 소리를 듣는다
의정부시는 시와 동의 원활한 업무협의를 위해 매월 동장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그동안 동장회의는 통상적인 동별 현안을 보고하는 형식이었으나, 지역별 주민들의 불편사항이나 생활민원 등 현장 건의사항 위주의 진행방식으로 전환했다. 그 결과 동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동장회의에 건의함으로써 시 차원에서 관계기관의 협의를 통해, 보다 원활하고 신속하게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했고 이를 통해 주민이 몸소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현장 중심의 행정을 구현했다.

■ 현장민원 추진상황 주기적 점검
동장회의에서 제출된 지역별 안건에 대해서는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부서별 추진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지난 1년간의 동장회의를 분석한 결과 2021년 한해 동안 건의된 총 156건의 안건 중에 추진 중이거나 완료된 건이 84%, 검토 중 5%, 불가 11%로 나타났으며, 장기적으로 해결되지 않거나 추진 불가인 사안에 대해서는 부시장이 직접 관계 부서장과 현장을 확인하고 긴밀하게 협의해 적극적으로 해결방안을 강구했다.

■ 현장민원을 모두 해결할 때까지 
동에서 제출된 모든 안건은 황범순 부시장의 책임하에 완료될 때까지 개별적으로 관리되며, 매월 부서별 조치결과를 현행화해 추진률을 점검하고 있다. 특히, 장기적으로 해결되지 않거나, 부서간 협의가 필요할 경우 관계 부서장이 직접 회의에 참석하여 현황을 보고하고 추진상황을 부시장에게 수시로 보고하는 등 현장민원의 해결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 앞으로의 과제
앞으로도 의례적이고 형식적인 회의를 지양하고 복지, 환경, 체육,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지역주민의 행정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회의를 진행하여 일방적인 현장민원 전달이 아닌 시의 현안업무 협조와 지역의 소리를 공유하는 양방향 소통의 장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행정협업과 소통이 소홀해지지 않도록 서면이나 영상회의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현장행정의 중심에서 시민의 삶의 질과 의정부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