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토)
의정부시, 2022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행안부장관상' 수상
의정부시, 2022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행안부장관상' 수상
  • 박호영 기자
  • 승인 2022.11.28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적극행정 우수 사례 경진 대회’에서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우수상(행정안전부장관상) 공동 수상

의정부시는 11월 24일 정부세종청사 6동 대강당에서 개최된 인사혁신처, 행정안전부, 국무조정실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2 적극행정 우수 사례 경진 대회’에서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공동으로 우수상(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지방공사·공단이 응모한 사례 중에서 1, 2차 예비 심사를 거친 상위 17건이 이날 적극행정 경진 대회에 올랐으며, 발표를 거쳐 최종 심사 결정했고 전체 우수사례에 대한 시상까지 진행됐다.

본 대회에서 의정부시와 LH는 훼손지 복구 사업과 금오근린공원 조성 사업을 연계해 60년간 방치되어 있던 미군기지를 녹지공간으로 바꾸어 시민에게 돌려주는 적극행정 사례를 보여 심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금오근린공원은 1954년 5월 도시계획시설로 최초 결정됐으나, 일부 지역이 미군 주둔과 예산 확보의 어려움으로 공원 조성에 난항을 겪어 왔다. 그간 공원 조성을 위한 국고보조금 확보에 힘써 온 의정부시는 의정부우정 공공주택지구 개발사업 시행자인 LH와 함께 훼손지 복구 사업 대상지를 물색하던 중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인 금오근린공원을 후보지로 선정했고, 경기도, 국토교통부, 국방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와 수 차례 협의를 거쳐 계획을 확정지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의정부시는 공원 조성을 위해 필요한 예산 중 LH 부담 사업비 약 121억 원을 확보했고, LH와 함께 훼손지 복구 사업을 적기 시행해 공원을 조기에 완공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 사례는 특히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이 ‘공원 조성을 통한 시민 편익 증진’이라는 공동의 목표하에 적극적으로 합심해 방법을 모색한 협업 사례로 꼽혀 심사에서 가점을 받았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두 기관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의정부시민에게 도심 내 녹지공간을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며, “기관 간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이와 같은 협업 모범 사례를 다른 영역으로 확산시켜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