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일)
이철웅 한국인간관계연구소 대표, 제1회 경기도민 인권대상 수상
이철웅 한국인간관계연구소 대표, 제1회 경기도민 인권대상 수상
  • 김옥수 기자
  • 승인 2022.12.14 18:3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밖청소년의 인식개선 등 소외 청소년 보살핌에 노력
비행청소년, 위기청소년 및 발달장애청소년 상담에 진력
상담관련 전문서적집필에도 힘써 학문의 현장접근에 공헌

사단법인 한국인간관계연구소의 이철웅 대표이사가 12월 14일 경기도가 주관하는 세계인권선언 74주년을 기념하는 인권주관 행사에서 아동ㆍ청소년 분야에 공헌한 공로로 ‘제1회 경기도민 인권대상’을 수상하였다.

이철웅 대표는 42여 년을 교직에 봉직하다가 정년퇴임한 후에도 의정부지방검찰청 청소년상담실에서 비행청소년 및 위기청소년상담을 7여년간 해 왔으며, 퇴직과 동시 사단법인 한국인간관계연구소를 창립 운영해오면서 주로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활동과 발달장애 청소년 및 다문화 청소년들의 적응활동 및 진로지도에 헌신해 온 우리 지역의 상징적인 청소년 지도자이다.

이번 제1회 경기도민 인권대상을 수상하게 된 계기도 그동안의 상대적 소외감을 갖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하여 헌신적 지원을 해 준 결과로 주변의 칭송을 받고 있다.

이철웅 대표는 2015년에 경기북부지역에서는 드물게 일본의 학교 밖 청소년 전문가 오자와 마끼코(小沢牧子) 선생을 모시고 국제세미나를 개최하여, 그 당시에는 사회적 관심이 적었던 학교 밖 청소년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2016년부터 2022년 올해까지 경기도교육청의 사회단체 보조금 지원사업에 응모하여 학교 밖 아이들을 중심으로 문화체험, 농촌체험 및 진로 인성교육을 수행하는 등 소위 공교육 소외계층 청소년들을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많은 성과를 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이철웅 대표는 현직 교육자 시절에 일본 문부성의 초빙연구원으로 일본의 岐阜대학에서 심리측정학을 공부한 배경과 국내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여 교육대학원을 중심으로 야간대학과 대학원에서 강의를 십수 년간 해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문서적을 7권이나 집필하는 등 실로 공부하면서 가르치는 체험적 교육자로 놀리 알려진 인물이다.

올해에는 노년기 상담과 복지론이라는 전문서적을 집필하여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수상 후 이철웅 대표는 우리 사회가 다양화 사회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우리들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교육소외 청소년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깊은 소명감을 갖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학교 밖 청소년들은 물론, 위기청소년, 발달장애 청소년, 다문화 청소년 및 난민 청소년들에게도 우리 사회의 따스한 온기를 전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백미선 2022-12-25 09:01:21
이철웅 박사님 축하드립니다~

Danke 2022-12-15 08:37:35
공부해서 남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학문하는 즐거움 많이 누리시고 건강하게 오래 베풀어 주세요.

걸어오신 여러 길이 도움 필요한 아이들과 어르신들에게 참위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