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토)
경기도소방, 전국 최초 위험물 통계와 업무 매뉴얼 통합 제작
경기도소방, 전국 최초 위험물 통계와 업무 매뉴얼 통합 제작
  • 김상범 기자
  • 승인 2023.06.20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롭게 정비한 위험물 통계자료와 위험물 업무 매뉴얼 한데 모아
- 위험물 업무 매뉴얼은 신규 제작, 민원업무 처리 실무와 사고 사례, 법령 등 총망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위험물 업무를 담당하는 소방공무원을 위해 새롭게 정비한 위험물 통계자료와 위험물 업무 매뉴얼을 한데 모은 ‘위험물 안전관리 통계 및 업무 매뉴얼’을 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기존 통계자료집은 위험물 시설 등에 대한 자세한 부분까지 수록한 탓에 내용이 방대해 오히려 활용 빈도가 떨어졌다. 새롭게 제작한 자료집에는 필수적인 기본 통계만 정비해 수록하고 세부적인 통계 내용은 파일로 공유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위험물 업무 매뉴얼도 새롭게 추가했다. 매뉴얼은 크게 민원 업무와 위험물 시설 검사 등 2개 분야로 구성됐다. 매뉴얼은 민원 업무 처리 실무와 검사 실무 외에도 위험물 사고 사례, 가장 많이 위반하는 법령 사례 등 업무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자료로 채웠다. 그뿐만 아니라 개정된 법령도 수록했다.

경기지역에서 위험물을 저장‧취급하는 위험물 제조소 등은 2만 3,488곳으로 전국 20% 이상을 차지한다. 위험물 업무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데 반해 지금껏 이렇다 할 위험물 업무 매뉴얼이 없었다.

경기소방재난본부는 ‘위험물 안전관리 통계 및 업무 매뉴얼’을 480부 제작해 일선 소방관서에 배포, 활용할 계획이다.

조선호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은 “위험물 통계와 업무 매뉴얼을 통합 제작한 사례는 경기소방이 전국 최초”라며 “이 매뉴얼이 위험물 사고 예방 및 전문성이 요구되는 위험물 업무 담당자의 직무수행에 있어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하고 다른 분야에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