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일)
'양주 회암사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정책토론회 개최
'양주 회암사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정책토론회 개최
  • 김옥수 기자
  • 승인 2023.07.07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김민호 의원 좌장 맡아
유산 등재를 위한 회암사지의 탁월한보편적가치(OUV) 입증 중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조직개편 등 노력 필요

경기도의회 김민호 교육행정위원회 위원(국민의힘, 양주2)이 좌장을 맡은「양주 회암사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노력방안 토론회」가 7월 4일(화) 14시 양주 회암사지박물관 강당에서 개최됐다. 본 토론회는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3 경기도-경기도의회 정책토론 대축제’의 일환으로 개최되었다.

이날 주제발표를 맡은 김종임 양주시청 문화관광과 학예연구사는 세계유산의 개요 및 양주 회암사지의 유네스코 등재 가치를 설명하며 “회암사지가 유네스코에 등재를 위해 ‘세계유산등재추진단’ 조직 개편의 필요성”을 제언하며, 등재를 위한 향후 계획을 설명하였다.

첫 번째 토론자로 나선 신희권 이코모스 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은 잠정목록 회암사지 유적을 세계유산에 최종 등재하기 위해 “유네스코 등재 요구조건 충족, 진정성과 완전성이 결합된 탁월한보편적가치(OUV, Outstanding Universal Value) 입증, 유산의 온전한 보존을 위한 계획수립, 전담 조직의 설립과 예산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두 번째 토론을 맡은 박진재 (재)세계유산 한국의서원 통합관리센터 기획조정실장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절대적 시간 및 등재의 어려움”을 언급하며, “세계유산의 등재 효과는 양면성을 띠고 있어 긍정적 파급효과뿐 아니라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대책도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세 번째 토론자인 황은근 양주시 복지문화국 국장은 “회암사지를 통한 양주의 브랜드가치 향상”을 말하며, “향후 추진 일정으로 세계유산 등재 추진단 조직개편 검토 및 문화재청·경기도 등 관련기관 및 전문가·지역주민과의 적극적 협조체계 구축”을 제언하였다.

네 번째 토론을 맡은 문성진 경기도 문화유산과 문화유산활용팀 팀장은 지자체가 준비해야 할 예비평가의 중요성을 말하며 “세계유산 등재에 거주민의 사유재산 제한이라는 부정적 측면과 경제효과 발생의 긍정적 측면을 조화시킬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마지막 다섯 번째 토론자 윤동진 양주시 회천청년회 회장은 “현재 회천청년회가 진행 중인 양주 회암사지 보존·관리·홍보를 위한 활동”을 설명하며, “주민 협력체계 구축의 필요성”과 함께 “타 유산의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위한 주민 협력 활동 사례”를 예시로 들었다.

이날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김민호 의원은 “이번 토론회는 회암사지가 세계유산으로 등재되기 위한 첫 단추로서의 의미를 지닌다”고 전하며, “패널분들이 공통적으로 언급한 탁월한보편적가치(OUV)의 입증과 유산보존관리의 중요성,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조직개편, 적극적인 주민참여 등을 위해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경쟁률은 숫자에 불과하며, 우리가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정해진다”고 강조하며, “양주의 상징 회암사지가 잠정목록에 등재된 다른 문화유산과의 경쟁을 거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할 수 있도록 경기도민과 양주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애정을 당부드린다” 라며 토론회를 마무리 지었다.

이날 토론회는 경기도의회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도민들과 소통을 이어 나갔으며, 곽미숙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대표의원, 강수현 양주시장, 이상원 회천청년회 초대 회장이 축하 인사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