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토)
경기도교육청, 성장단계별 인성교육 활동 길잡이 보급
경기도교육청, 성장단계별 인성교육 활동 길잡이 보급
  • 박광철 기자
  • 승인 2023.07.2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장단계별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인성교육 실천 로드맵
교과수업과 함께 가정·지역과 연계할 수 있는 활동 예시

경기도교육청이 학교교육과정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해 존중·배려·협력·책임의 중점 인성 가치를 담은 ‘성장단계별 인성교육 활동 길잡이’를 현장에 보급한다.

성장단계별 인성교육 활동 길잡이는 교사가 수업을 통해 인성교육을 펼칠 수 있도록 돕는 실천 로드맵이다. 중점 인성 가치에 따른 13개의 주요 인성 과제를 학교급별로 재구성하여 수업의 구체적 활동으로 연결된다. 가정과 지역의 인성교육 활동도 담고 있다.

성장단계별 인성교육 활동 길잡이는 하나의 인성 과제를 유․초․중․고 학교급에 따라 풀어나가는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디지털 공간에서 책임감 발휘하기 주제에 대해 ▲유치원에서는 디지털 기기 사용 약속 지키기 ▲초등학교는 디지털 공간 예절 알고 실천하기 ▲중학교는 디지털 콘텐츠 생산자로서 책임감 갖기 ▲고등학교는 디지털 시민으로서 책임감 갖기로 단계별 실천을 안내한다.

특히 길잡이 QR코드를 통해 교과 연계 프로그램과 가정 및 지역 연계 활동을 안내해 가정 연계 인성교육을 지원한다.

도교육청 서은경 생활인성교육과장은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이 존중·배려·협력·책임의 4가지 가치에 기반한 활동을 중심으로 성장단계별 인성교육을 실천하도록 학교를 밀착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유치원, 초등 저학년, 돌봄교실 인성교육 프로그램 자료집 3종과 경기인성교육 모델 리플릿을 보급해 인성교육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