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토)
강수현 양주시장 "어린이집 보육 정책 지원 확대하겠다"
강수현 양주시장 "어린이집 보육 정책 지원 확대하겠다"
  • 김상범 기자
  • 승인 2024.01.13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양주시어린이집연합회’ 간담회 참석
"양육 문제는 정부와 지자체, 시민이 함께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강수현 양주시장이 지난 11일 양주시어린이집연합회 임원진과 어린이집 상호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날 강 시장은 양육 문제는 정부와 지자체, 시민이 함께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라며 자녀 양육의 경제적 부담 경감과 영유아들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위해 올해 어린이집 보육 정책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현재 공립어린이집 38개소에서 신규 10여 개소를 추가 개원하여 총 48개소(공립 보육시설 24% 증가)로 확충하고 공모를 통해 가정 민간 어린이집 개소당 최대 1천만 원의 개보수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어, 저출생 및 전반적인 현원 감소 등 어린이집의 운영난 가중되면서 어린이집 간 협력 및 상생을 통한 ‘미래 지향적 보육 운영 모델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지난 2023년 장애아 보육 특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동부권 모아 어린이집’ 1개 그룹을 시범운영 한 바 있으며 올해부터 서부권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장애아 보육 수요 증가에 안정적인 장애아 보육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장애아 통합반을 운영하는 어린이집에 운영비 월 30만 원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시는 출생 수와 상관없이 일괄 200만 원씩 지급하던 첫만남이용권을 올해부터 첫째아 200만 원, 둘째아 이상 300만 원으로 확대해 차등 지원한다.

부모 급여 또한 만 0세 100만 원, 만 1세는 50만 원으로 증액되며 선도교육청 어린이집 급식비 지원을 통해 3~5세 어린이집 재원 유아에게 1인당 월 45,730원의 급식비가 추가 지원되어 급식의 질 향상과 보육 서비스 제고에 앞장설 방침이다.

이 외에도 양주시는 자체 예산을 확보하여 ▲어린이집 우유비, ▲비농촌지역 보육교사 교통비, ▲보육교사 장기근속 수당, ▲어린이집 냉난방비·안전 점검 수수료·안전공제회비·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한 영유아 부모 및 보육 교직원 처우개선 강화로 보육 서비스 질의 향상이 기대되고 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어린이집 보육 정책 및 지원의 확대로 보육 서비스의 질이 향상될 것”이라며 “어린이집연합회와의 소통 강화로 안정적인 보육환경을 조성하고 보육 교직원의 애로사항을 수시로 듣고 함께 고민을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