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토)
이동환 고양시장, 배준영 국힘 전략기획부총장 만나 현안 건의
이동환 고양시장, 배준영 국힘 전략기획부총장 만나 현안 건의
  • 이광남 기자
  • 승인 2024.02.19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자유구역 지정, 노후계획도시 정비, 광역철도망 구축 등 현안 전달
배준영 부총장 “고양시 원하는 방향으로 추진... 적극 지원”
교통‧일자리‧교육 등 시민 이익 기준으로 한 메가시티 적극 추진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지난 16일 고양시청에서 배준영 국회의원을 만나, 광역 차원의 협조가 필요한 고양시 주요 현안을 건의했다.

주요 내용은 △경제자유구역 지정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 △9호선 대곡 급행 연장 △출입국‧이민관리청 고양시 유치 등이다.

이 시장은 특히 고양시가 1순위로 추진 중인 경제자유구역의 최종 지정을 위한 긴밀한 협력을 요청했다.

과밀억제권역, 군사보호구역 등 낡은 중첩규제로 인구 규모 대비 기업‧대학 등 자족시설이 부족한 고양시의 열악한 여건 속에서, 해외자본과 기업을 적극 유치할 수 있는 ‘경제자유구역’은 고양시가 자족성을 갖추기 위한 핵심 동력이자 수도권 전체의 동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촉매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4월 시행되는 노후계획도시 특별법과 관련한 1기신도시 등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에 대해 정부와 지자체가 긴밀히 협력해 추진할 것을 요청했다.

배준영 의원은 제안된 사업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면서, “힘 닿는 대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경기‧서울 리노베이션TF와 관련한 고양시의 메가시티 입장 및 추진 방안 등을 밝혔다.

이동환 시장은 이날 배준영 의원에게 메가시티와 관련해 “교통, 일자리, 교육 등 시민의 실제 생활과 이익을 기준으로 한 수도권 중심 재편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메가시티 추진전략으로 △고양 메가시티 TF 발족 △기본계획‧논리 등 시정연구원 차원의 연구 진행 △정부‧서울시‧인접도시 등을 포함한 메가시티 확대 다자간협의체 구성 등을 제안했다.

배준영 의원은 이러한 방향성에 깊이 공감하면서, “고양시가 원하는 방향으로 적극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