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토)
경기도, 폭력합리화 감소 교육 필요
경기도, 폭력합리화 감소 교육 필요
  • 박호영 기자
  • 승인 2016.03.21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경기도민 폭력 허용태도 조사
자녀학대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녀학대와 관련한 부모의 폭력감수성 제고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원장 한옥자, 이하 연구원)은 지난해 19세 이상 경기도민 1,500명을 대상으로 폭력허용태도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상대방을 때리려고 위협하는 행동에 대해 성인의 98%가 폭력으로 인지한 데 반해, 부모가 자녀의 습관교정을 위해서는 때리겠다고 위협해도 된다는 응답비중이 48.7%로 일반 폭력에 비해 자녀학대를 폭력으로 인지하는 비중이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자녀학대에 대한 ‘폭력감수성’ 낮아

연구원이 2015년 6월 16일부터 7월 24일까지 실시한 도민 폭력허용태도 조사항목 중 자녀학대는 ‘때리겠다고 위협’, ‘엉덩이 때림’, ‘집에서 내쫒겠다고 말함’ 등 11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이중 폭력이 아니라고 응답한 분포는 ‘때리겠다고 위협하는 행동’이 17.9%로 가장 높았고, ‘엉덩이 때림’이 14.9%, ‘집에서 내쫒겠다고 말함’ 10.9%이 뒤를 이었다. 자녀학대 심각도 측정에서도 세 항목이(차례로 2.09점, 2.16점, 2.37점 순) ‘가장 덜 심각한 폭력’으로 인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모자녀의 관계인 경우 ‘때리겠다고 위협하는 행동’이 폭력이 아니라고 응답한 비율은 17.9%로, 부모와 자녀관계가 아닌 일반적 상황에서 폭력이 아니라고 응답한 2.0%에 비해 15.9%나 폭력이 아니라고 인지하였고, 그 외의 수치에서도 자녀학대에 대한 폭력인지수준은 일반적 폭력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을 보였다.

한편 자녀학대와 관련하여 폭력에 대한 인지태도는 연령대와 결혼 및 자녀유무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났는데, 연령대가 높을수록, 미혼보다는 기혼자가, 그리고 자녀의 수가 많을수록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자녀학대를 폭력으로 인지하지 않는 비중이 높았다.

자녀폭력에 대한 합리화기제 높아 상황에 따라 폭력허용태도 달라지기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부모의 자녀폭력에 대한 합리화기제가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부모가 자녀를 때리려고 위협하는 행동의 경우 성인의 82.1%가 폭력이라고 인지하고 있었지만, ‘자녀의 잘못된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는 때리겠다고 위협해도 된다’는 응답이 48.7%로 나타났다. 또한 ‘예의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때리겠다고 위협해도 된다’, ‘공부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때리겠다고 위협해도 된다’는 응답이 각각 35.3%와 23.3%로 나타났다. 

연구책임을 맡은 연구원의 정혜원 박사는 “조사결과 자녀학대에 대한 인지와 허용태도에는 큰 차이가 있으며, 이는 상황에 따라 부모가 자녀에게 폭력을 허용해도 된다는 합리화기제가 우리사회 내에 잔존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부모교육 확대, 폭력합리화 감소 사업, 자녀학대 사전 모니터링 등 제안

정 박사는 “우리사회에서 폭력으로 규정되고 있는 행위들이 자녀학대의 경우 훈육의 명목으로 허용되는 이중적인 잠재성이 존재하고 있으므로 도민의 폭력감수성을 제고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진은 자녀학대 해소를 위해 내실 있고 구체화된 부모교육 확대, 인권/소통/존중을 중심으로 한 폭력합리화 감소교육 활성화 등, 도민의 폭력감수성 제고를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연구진은 이와 더불어 자녀학대 조기 발견을 위해 예방의료지원체계 등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과 잠재적 위험사례관리를 위한 사전모니터링제도 실시, 신고의무자의 확대 및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첨언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