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일)
학교 민주주의, 변화와 발전의 해법 찾기
학교 민주주의, 변화와 발전의 해법 찾기
  • 박호영 기자
  • 승인 2016.08.31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수의 의미와 조사방법 발제, 현장 개선사례 발표, 토론 및 질의응답 등
경기도교육청은 9월 1일부터 23일까지 25개 교육지원청에서 ‘교감선생님과 함께하는 공감 토론회’를 실시한다.  

이번 대토론회는 ‘2016 학교 민주주의 지수 설문조사 대상교’ 초·중·고교 교감을 대상으로, 소통과 공감의 토론을 통해 학교민주주의 지수 적용에 대한 현장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고, 새로운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했다. 

공감 토론회는 9월 1일 파주교육지원청을 시작으로 25개 교육지원청의 자체 계획에 따라 23일까지 실시한다.  

주요 내용은 학교민주주의 지수 의미와 조사 방법에 대한 발제 및 토론, 학교민주주의 지수 개선 사례 발표, 참가자와 발표자가 함께하는 전체토론 및 질의응답 등이다.

특히, 참가자들은 단위학교의 실천 노력과 구성원의 변화를 바탕으로 학교민주주의에 대한 교육공동체 구성원 인식 제고 방안, 평가가 아닌 학교 문화의 진단과 해법 찾기 활용 방안, 단위학교의 취약점 개선을 위한 교육공동체의 노력 방안, 교육청 각 부서별 정책 추진에 반영할 사항, 학교 민주주의 정착을 위한 컨설팅·연수·토론회 지원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각 토론회에서 제안한 다양한 내용들은 면밀한 검토와 협의를 거쳐 학교 민주주의 정책에 반영하고 현장에도 안내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 김정덕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교민주주의 지수 적용에 대한 구성원의 이해력 제고를 통해 단위학교의 총체적 성찰은 물론 교육공동체가 함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새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