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토)
이재정 교육감, 광주 지역 학부모와 공감 토크 마당 가져
이재정 교육감, 광주 지역 학부모와 공감 토크 마당 가져
  • 김옥수 기자
  • 승인 2016.09.02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2일 오전 광주하남교육지원청에서 열린 ‘2016 학부모와 함께하는 현장 공감 토크 마당’에 참석하여 광주 지역 학부모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공감 토크 마당에는 광주 지역 학부모 2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우리가 함께 통하면 학생이 행복합니다’를 대주제로 정하고 학교 안팎 아이들 안전, 학부모들이 궁금해 하는 교육 현안, 진로, 체험 프로그램, 교육정책 등 교육 현안에 대해 이재정교육감과 학부모들이 이야기를 나눴다. 

이재정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4차 산업혁명의 알파고 시대다, 이제는 지식 중심이 아니라 활용 역량을 기르는 교육으로 바꾸어 나가야 한다”면서, “정답을 강요하지 말고 아이들의 꿈과 미래를 고민하며 상상력과 잠재력을 길러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광주 지역 어머니 폴리스회, 학부모 폴리스회, 녹색어머니회 등 연합회는 등하교 교통안전 지도, 학교주변 생활안전 지도, 안전 캠페인 등 활동 영상을 통해 아이들의 안전에 대한 관심과 협조를 이끌었다. 

또한, 학부모들은 광주 지역 과밀학급 해소를 위한 학교 신설, 학교 부족으로 인한 통학 거리 문제, 학원차로 학교에 통학하기 위해 학원을 다니는 문제 등을 질의했다.

이재정 교육감은 이에 대해 “통학차량의 운영을 제도적으로 검토할 것이며, 협동조합 운영도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인구 감소로 인한 학교 신설의 어려움이 있으나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어머니 폴리스 활동을 하면서 느낀 ‘학생 안전을 위협하는  노후 CCTV나 사각지대 미설치’를 지적하자, “교육 재정 위기는 누리과정에 있다고 설명하며,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예산 집행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우레탄 체육시설의 안전문제’에 대한 질문에는 “예비비를 투입하여 해결 중이며, 단계별로 예산 확보를 통해 친환경 소재로 교체하여 학생들의 건강을 지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안전하고 즐거운 체험학습 방안’에 대한 답변으로는 “ 안전지원국을 중심으로 아이들 스스로 안전에 대처하는 반복 훈련과 예방 교육을 확대하고 있으며, 학교 공동체가 협의하여 소규모 체험학습으로 내실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학교폭력 해결 방안’에 대한 질문에는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해 교육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며, 학교폭력이 없는 학교는 구성원 간 관계를 잘 맺는 학교라는 점에 주목해 달라”고 강조했다.  

‘야간자율학습 폐지와 대안’에 대해서는 “학교 교육과정의 정상화가 우선”이라면서, “예비대학은 교양, 인문, 전공 관련 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경기도를 넘어 전국 대학과 연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맛없는 급식문제’에 대해 지적하며“학교 홈페이지에 급식사진 제공, 식재료 단가, 원가 공개 등을 원칙으로 정해 달라”고 건의하자, “교육급식과와 검토해 볼 것이며, 학교마다 독립적인 급식 시스템을 갖고 있으므로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해서도 협의해 달라”고 말했다. 

‘광주지역 고교 평준화 건의’에 대해서는 “주민 발의와 동의가 우선이며, 조례 개정 등 절차에 따라 추진되므로 평준화 여건이 갖추어 지면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안락규 광주하남교육장이 답변했다.

이 교육감은 마무리 발언으로 “교육은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라며 협력을 당부했고, “학교 정상화의 대원칙을 지키며, 미래교육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자리에는 광주지역 소병훈, 임종성 국회의원이 참석하여 지역 교육 현안 해결에 대한 협력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