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금)
경찰과 손잡고 쓰레기 무단투기 줄인다
경찰과 손잡고 쓰레기 무단투기 줄인다
  • 승인 2014.03.20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쓰레기무단투기 1:1 맞춤형 대책 발표

경기도가 근절되지 않고 있는 쓰레기무단투기를 줄이기 위해 그동안 모습을 감춘 길거리 쓰레기통을 다시 설치한다. 담배꽁초 투기행위에 대한 단속은 더욱 강화된다.

19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올 한해 쓰레기무단투기 근절을 목표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쓰레기 무단투기 1:1 맞춤형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도는 먼저 지난 1995년 쓰레기종량제 시행과 함께 사라져버린 길거리 쓰레기통을 부활시키기로 했다. 도는 오는 7월부터 상가밀집 지역과 버스승강장 주변 등 거리 투기가 극심한 1~2개 시·군을 선정 길거리 쓰레기통 100개를 시범 설치할 계획이다.

경기도에 따르면 커피전문점과 편의점은 최근 5년 새 4~8배가 증가했지만 쓰레기통은 1/3 수준으로 감소해 거리투기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경기도는 도민들의 환경 의식이 향상됐고 거리문화가 변화됨에 따라 무조건 단속만이 능사가 아니라 버릴 곳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도민의식조사를 통해 나타나 길거리 쓰레기통을 다시 설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담배꽁초 등 기초질서 위반행위에 대한 단속도 강화된다. 도는 오는 6월 5일 제19회 환경의 날을 무단투기 근절기간으로 선정하고 집중 계도와 단속을 실시하기로 했다. 도는 기존 도로환경감시단을 통한 담배꽁초 무단투기 행위 단속과 아울러, 경기도경찰청과 합동으로 쓰레기무단투기 행위를 집중 단속할 방침이다.

경기도가 ‘12~’13년 쓰레기관련 민원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3천여 건의 민원 중 담배꽁초 관련 민원은 1,530건으로 전체 민원의 51%를 차지하고 있다.

이밖에도 도는 도내 인구의 3.6%를 차지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쓰레기종량제 및 분리수거 교육을 실시한다. 도는 외국인이 집중 거주하는 안산시 원곡동 등 도내 10개 시·군 13개소를 대상으로 외국인 대상 한글, 문화 교육 시 쓰레기종량제, 분리수거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푸른경기 21을 통해 외국인 집중거주지 2~3개소를 선정, 쓰레기 없는 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1978년 자연보호헌장 제정이후 35년간 쓰레기무단투기에 대한 캠페인이 이어져 왔으나 아직도 근절되지 않고 있다.”며 “그간 분석된 다양한 민원내용을 바탕으로 1:1 맞춤형 대책을 앞으로도 다양하게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